2024/07/12 7

[한삼희의 환경칼럼] "전력 붕괴 다가온다"는 전문가 그룹의 경보 발령

[한삼희의 환경칼럼] "전력 붕괴 다가온다"는 전문가 그룹의 경보 발령 [광화문·뷰] 박근혜 정부가 왜 무너졌겠나 [기자의 시각] 한국 축구 '2701호 나비효과' [유광종의 차이나 別曲] [303] 재난으로 나라를 키운다는 사고방식[이동규의 두줄칼럼] [147] 갈등 관리 [카페 2030] 불안의 대물림 [신상목의 스시 한 조각] [175] '그치지 않는 비는 없다' [독자 마당] 공무원 이름 비공개, 失이 크다박원순의 도시의 정원사가뭄·홍수도 버틸 수 있는… 물의 정원정원 연못에 고운 빛깔의 수련과 연꽃이 부지런히 꽃을 피워 올리는 이 계절, 정원과 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정원의 중심에는 항상 물이 존재해 왔다. 고대 메소포타미아를 비롯한 주요 문명의 발상지에는 풍..

칼럼 모음 2024.07.12

[사설] 국회 다수당의 헌법 경시 계속되면 나라 근간 흔들린다

오늘의 사설  [사설] 국회 다수당의 헌법 경시 계속되면 나라 근간 흔들린다  [사설] 中에 묻는다, 탈북민이 난민 아니면 누가 난민인가중국이 한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 북송 중단 요청을 공식 거부했다. 중국은 최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경제적 이유로 중국에 불법 입국한 북한 사람들은 난민이 아니다”라며 한국의 권고를 거부한다고 했다. 체코 정부의 탈북민 강제 북송 자...  [사설] 종부세 금투세 여야 합의 가능성, 세제 전반 개편으로이재명 민주당 전 대표가 “종합부동산세(종부세)가 불필요하게 과도한 갈등과 저항을 만들어낸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면서 근본적으로 검토할 때가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내년 1월 시행을 앞둔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와 관련해서는 “함부로 결정하..

사설 모음 2024.07.12

바이든, 젤렌스키 소개하며 "푸틴"… 해리스엔 "트럼프"

바이든, 젤렌스키 소개하며 "푸틴"… 해리스엔 "트럼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소개하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으로 지칭하는 실수를 한 뒤 급하게 정정했다. 뒤이은 기자회견에서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부르는 실수를 했다. 지난달 TV 대선 토론 ‘참패’ 이후 고령 이슈가 전면에 불거진 가운데 미 언론들은 또 다시 그의 인지력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니냐는 취지로 이를 보도하고 있다. 대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소한 실수도 그의 건강 우려로 이어지는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11일 바이든 워싱턴DC...바이든 기자회견서 사퇴 일축 "난 트럼프 이길 자격 가장 갖춘 후보"반도체, 한일관계...바이든, 성과 자랑하며 ..

오늘의 뉴스 2024.07.12

[일상스토리]우울한 가족과 살아가는 당신에게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까 참 무겁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우울증 뿐만 아니라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와 함께 살아가는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은 그 무게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어떤 말도 모두를 위로할 수 없고, 어떤 조언도 모두의 정답이 될 수 없음을 알지만, 짧은 시간 동안 제가 만나왔던 환자분들과 그 가족들을 떠올리며 작은 위로의 말을 건네봅니다. 이야기를 만들면서 수전 J 누난 작가의 이라는 책을 참고했어요. 우울증을 비롯한 기분장애를 겪는 환자와 함께 살아갈 가족들이 알아두면 좋을 여러 디테일한 지식과 조언들을 담은 책이랍니다. 배우자 또는 자녀, 부모님 혹은 친구가 우울증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나는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할까.. 혹시 내 말이나 행동이 상처가 되지는 않을까? 고민하는 당..

(영구단상)감동연습

감동연습...‘감동을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라는 말이 있다...돌아보면 감동에 인색한 사람인 것 같다...작은 일에도 감동을 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웬만한 일에는 감동을 잘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감동이란 ‘깊이 느껴 마음이 움직임’을 의미한다...감동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어떤 사람들은 부러워한다...또 어떤 사람들은 과장이 심하다든가 호들갑을 떤다는 식으로 반응한다...그러다 보니 외부로 드러나게 반응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흥미로운 무언가를 보거나 들어도 마음이 빼앗기지 않는다면 의식적으로 닫힌 감정을 깨우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작은 일에도 감동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습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07.12

멀리 떠나시는 당신

인류의 가장 오래된 이야기라 일컬어지는 '길가메시' 서사시도,'오디세이'도, '서유기'도 결국 고향을 떠나 무언가를 발견하기 위해길을 나선 사람들의 이야기이다.그런데 이들은 왜 길을 나선 것일까?여행은 여행 그 자체로도 목적이 있지만 다른 또 하나의 목적은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이다.- 중에서여행은 여유 있는 사람이 가는 것이라기보다는삶을 보다 윤택하게 해 주기 위해서입니다.일하시는 당신도 멋있지만멀리 떠나시는 당신도 참 멋있습니다.

좋은 글 2024.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