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Full Process)
1. 수출
해외시장조사 및 거래선 발굴 -> 조회(Inquiry) by Buyer
-> 견적서(Offer)제출 -> Counter-offer by Buyer
-> Final Offer -> 승락(Acceptance) by Buyer -> 계약
-> 신용장(L/C)래도 또는 T/T송금 등 계약에 따른 지불조건이행
-> 수출물품의 확보 -> 선박 또는 항공편 수배 및 적하보험 들기
-> 수출통관 및 선적 -> 수출대금회수 -> (사후관리)
2. 수입
해외시장조사 및 물품공급선 물색 -> 국내수입가능여부 및 절차조사
-> Inquiry 발송 및 Offer 수령 -> 국내시장조사
-> 가격 및 제반조건 협상 -> 계약
-> 물품매도확약서(Offer Sheet) 또는 Proforma Invoice 접수
-> 수입승인(필요한 경우) -> 신용장개설 또는 계약에 따른 지불조건이행 -> 선적서류내도
-> 수입대금의 결제 -> 수입통관 -> 국내판매 -> (사후관리)
주) 수출이든 수입이든 해외바이어 또는 해외물품공급자가 처음 만나는 회사일 경우 Inquiry발송시점에서
부터 계약전까지 가능한 한 그들에 대한 해외신용조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상기의 Process는 어디까지나 무역의 기본적인 것이며 실제 수출, 수입을 이행하는 과정에서는 일부 과
정이 생략 또는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으며, 상품의 성격에 따라 복잡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무
를 진행하다가 잘 모를 때는 즉시 무역전문가나 경험자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상)
'무역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시회 마케팅 - 성공하는 참가업체의 공통점 (0) | 2010.02.24 |
---|---|
전시회 마케팅 - 전시회 참가 및 참관의 효과 (0) | 2010.02.23 |
전시회 마케팅 - 전시회의 역할 (0) | 2010.02.22 |
"가격의 일본·기술의 중국… 역(逆)역샌드위치 상황 대비를" (0) | 2009.10.11 |
해외시장진출 성공을 위한 우리의 자세 (0) | 2009.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