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6 7

(영구단상)以偏槪全이편개전

以偏槪全이편개전...반쪽으로써 전체를 짐작한다는 말로, 일부를 가지고 전체를 개괄한다는 의미이다...어떤 일의 일부를 보고 그 일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라 말하곤 한다...작은 변화에서 다가올 위기나 기회를 감지할 수 있는 통찰력을 의미하거나, 일상의 사소한 사건을 통해 더 큰 문제를 예방하는 지혜를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사자성어라 한다...문제는 일부를 가지고 지나치게 전체를 보는데 집착하거나 과도하게 해석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잘못된 예측으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일부에 집착하지 않고 지혜롭게 판단하는 기술을 익히고 훈련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11.06

포도

오태학(吳泰鶴, Oh Tae-HakSuk-Son), 58cm X 55cm, 종이 위에 채색화채색과 수묵의 조화로 독자적인 한국화의 새로운 지평을 연 오태학 화가는화선지를 여러 겹 발라 두꺼운 배지를 만들고 원색의 암채 분말을 바르는‘지본암채’를 처음으로 도입해 하나의 장르로 발전시켰다.고향인 충남 부여 능산리 암각화에서 모티브를 얻어서 여섯 겹을 쌓아올린화선지 위에 색깔 있는 돌가루로 채색한다.여러 번 덧칠한 위에 송곳이나 미술용 칼을 이용해 선획을 그으며 이미지를구현하였다.고대 벽화처럼 거칠면서도 깊이 있는 색감을 가진 암채화는 그의 독자적인 장르가 됐다.동양화라는 장르에 구애됨이 없이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를 오가면서자기 언어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한 그는 6,7,80년대 오랜 모색기를 거쳐,한국의..

좋은 글 2024.11.06

[朝鮮칼럼] 對北 무인기, 전단 살포 자제하고 감시·정찰에만 사용하자

[朝鮮칼럼] 對北 무인기, 전단 살포 자제하고 감시·정찰에만 사용하자 [전문기자의 窓] 하루가 다르게 짧아지는 '예술' [태평로] '괴물'이 된 대장동 재판[김규나의 소설 같은 세상] [269] 음식, 생존을 넘어 맛과 멋으로 [김도훈의 엑스레이] [44] 모든 것은 전자제품이 될 것이다 [기고] 늙어가는 대한민국… 미래 논의에 '현장'과 '젊은 세대'가 없다 [발언대] 기업인들은 "위기를 낭비하지 말라"는 처칠의 말 명심할 때김준의 맛과 섬인천 무의도 영양바지락밥바지락은 어촌은 물론 어민들 곳간을 책임지는 고마운 조개다. 바지락은 서해와 남해의 모래 갯벌을 제외한 대부분 바닷가에 서식한다. 배가 무시로 드나드는 옴팡진 포구에서, 제주 바다가 돌 틈에서도 자란다. 바지락의 생명력을 보면 어민들 삶과 닮았..

칼럼 모음 2024.11.06

[사설] 불가리아 원전 20조 설계 계약 수주, K원전 연속 쾌거

오늘의 사설  [사설] 불가리아 원전 20조 설계 계약 수주, K원전 연속 쾌거  [사설] 尹 담화, 이번 만은 '안 하는 게 나았다'는 평가 안 나와야7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기자회견에 대해 대통령실은 “일문일답을 통해 국민이 궁금해하는 모든 사안을 소상히 설명해 드릴 것”이라고 했다. 임기가 이제 반환점인데 대통령 지지율을 10%대로 끌어내린 핵심 원인인 김건희 여사 논란에 대해서도 질문을 충분히 받을 ...  [사설] 정권퇴진 단체들과 거리나서지만 "탄핵 주장 안 한다"는데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일 서울역에서 장외투쟁을 하더니 이번 주말에는 야권 성향 단체들과 도심에서 집회를 하기로 했다. 민주당 의원 일부가 좌파 단체들이 주도하는 정권 퇴진 집회에 참석한 적은 있지만 당 차원에서 공동 집..

사설 모음 2024.11.06

2024 미국의 선택...롤러코스터 같았던 '美 대선 레이스'

속보   트럼프, 플로리다 등 5곳 승리… 해리스, 메릴랜드 등 3곳 승리  5일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플로리다·미주리·테네시·오클라호마·앨라배마 등 5개주에서 승리했다고 CNN이 이날 오후 8시쯤 발표했다. 민주당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메릴랜드·메사추세츠 2개주와 워싱턴DC에서 승리했다. 현재 트럼프는 90명, 해리스는 27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한 상황이고 대선 승리까지는 과반인 270명 이상을 얻어야 한다."트럼프는 인디애나·켄터키·웨스트버지니아, 해리스는 버몬트서 각각 승리"개표 초중반 트럼프, 후반엔 해리스... 4년전 '붉은 신기루' 재현될까  2024 미국 대선새로고침 12분 전[속보] 트럼프, 플로리다 등 5곳 승리… 해리스, 메릴랜드 등 3곳 승리 ..

오늘의 뉴스 2024.11.06

[일상스토리]스스로 답을 찾는 자는 절망하는 법이 없다

그 어느 때보다 불안하고 막막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10대의 자녀를 보면많은 부모님이 이렇게 말합니다. “말을 잘 안 하니 마음속에 뭐가 들어 있는지 모르겠다.무슨 말을 해도 다 잔소리가 될까 봐,그래서 혹시라도 잘못 엇나갈까 봐 감히 문제가 뭐냐고 묻지도 잘 못하겠다.할 수 있는 건 지켜보며 걱정하는 마음 뿐, 그저 너무 힘들지만 않았으면 좋겠다.” 누구나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것들로 가득한 시간을 언제고 지나기 마련입니다.중요한 것은, 결국 그 불안의 시간을 딛고훌쩍 더 큰 ‘나’로 성장할 수 있느냐 하는 일이겠지요.다른 건 몰라도 이것 하나는 분명합니다.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으면 미래는 결국 ‘나의 편’이 된다”는 것입니다.스스로 답을 찾아나가는 사람은 절망에서도 끝끝내 희망을 건져 올리는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