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제목 - 해외시장진출 성공을 위한 우리의 자세)
1. 수출상품의 타깃시장을 정확히 설정하거나 해외의 해당시장의 특성에 부합되는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특성을 탐구하는 수고를 아껴서는 안된다는 말을 염두에 두자.
2.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하자. -> 장기적 관점에서 불량품의 최소화를 추진하고, 기술력향상을 위해 꾸준한
연구개발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 입체적이고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전개하여 제품에 맞는 유통구조상의 적절한 파트너의 물색을 위해 매진
할 필요가 있다.
4. 상담자료의 철저한 준비, 문제발생시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표명하여 상대방에게 확신감을 주고 신뢰감을
형성토록 노력해야 한다. -> 거래의 기본은 신용,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으면 거래단계로의 발전이 어렵기
때문에 초기단계에서부터 신용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5. 효율적인 바이어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상대방이 믿음과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를
인간적 관게로 발전시키려고 해야 한다.
6. 한 번의 상담에서 거래가 성사되지 않더라도 가능하다면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좋은 관계를 유지해 둘 필요
가 있다. -> (1)향후 거래가능성 유지 (2)해당국 시장연구시 정보원으로 활용 (3)관련업체를 소개받을 수 있
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7. 전문 전시회에 참가 및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전시회는 각종정보가 생산되는 곳이라 할 수 있
는 바, 그 필요성을 적어보면
(1) 전시회 참가
* 적절한 파트너 찾는데 시간절약
* 자기상품홍보에 비용절감
* 잠재적 바이어인 관심업체의 관람
* 수입상의 취향도 파악 분석에 도움
* 세미나등에 참석하여 인맥형성, 신기술의 흐름, 제품의 발전모델을 배울 수 있다.
(2) 전시회 참관
* 제품의 변화추이 파악
* 신기술적용 제품 파악
* 스타일과 색상의 변화 파악
* 소비자취향과 선호하는 내용을 알 수 있으며
* 해당시장 및 경쟁사 연구에 도움
8. 가능하면 자기상표로 해외시장진출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 OEM수출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서 자기상표개발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무역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시회 마케팅 - 성공하는 참가업체의 공통점 (0) | 2010.02.24 |
---|---|
전시회 마케팅 - 전시회 참가 및 참관의 효과 (0) | 2010.02.23 |
전시회 마케팅 - 전시회의 역할 (0) | 2010.02.22 |
"가격의 일본·기술의 중국… 역(逆)역샌드위치 상황 대비를" (0) | 2009.10.11 |
수출입 Full Process (0) | 2009.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