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119

(영구단상)신뢰의 함정

신뢰의 함정...신뢰란 사회적 관계성을 전제로 하고 성공적인 인관관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신뢰를 쌓는 데에는 믿을만한 태도와 행동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그런데 신뢰의 대상이 기대대로 행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배신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가끔은 신뢰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아픈 상처를 주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신뢰를 악용하고 도구로 쓰는 사람들이다...신뢰라는 말을 갖다 대고 계획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잇속을 챙기려 한다...신뢰의 함정이 숨어 있는 것이다...신뢰를 악의 도구로 쓰는 사람들에 대처하는 기술을 익히고 훈련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11.27

한국성-꿈

지용수(池龍洙, Ji Youn Soo), 65cm X 53cm, 캔버스에 유화지용수 작가는 우리 전통의 강강수월래, 탈, 부채춤 등 민속춤을 소재로‘한국성’을 강조해온 작가다.한국성은 신명이 소용돌이치는 가운데 일정한 운율로 흐드러지는 춤사위로한국적 미감을 절제와 은근의 미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흥이랄까 신바람은 우리 민족이 지닌 열정을 말한다.한국성을 찾기 시작한 계기는 1986년 미국 시애틀 전시의 실패 후,미국 인디언의 민속촌을 둘러본 그는 자신의 그림에 ‘한국’이 없음을 깨달았다.한국의 혼을 심어가고 있는 작품들로 평가받고 있다.특히 그의 작품 ‘춤’연작은 역동적이고 에너지가 넘친다.춤의 모티브는 중국 지린성(吉林省) 통거우(通溝)지방에 소재한고구려 고분 무용총의 벽화의 남녀가 흥겹게 춤추고 있..

좋은 글 2024.11.27

[朝鮮칼럼] 지금 한국에선 우파가 'PC주의자' 같다

[朝鮮칼럼] 지금 한국에선 우파가 'PC주의자' 같다 [태평로] "적게 일하면서 무슨 수로 혁신을 하는가" [기자의 시각] 이스라엘 가자 국경서 들은 소리 [남성욱의 한반도 워치] 아관파천부터 우크라 파병까지… 한반도 노린 러시아 야욕은 계속된다[김도훈의 엑스레이] [47] 남의 마천루가 높다 [기고] 트럼프 2.0 시대를 한국이 낙관해도 되는 3가지 이유 [김필영의 저랑 같이 신문 읽으실래요] [21] 스마트폰 사용법 배우는 신문 속 할머니김준의 맛과 섬완도 청산도 전복 김국섬 여행은 불편하다. 그래서 오래도록 여운이 남는다. 더구나 좋은 사람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맛있는 음식을 맛보면 잊을 수 없는 섬으로 기억된다. 그런 기억을 간직한 청산도를 늦가을에 찾았다. 지금처럼 오가는 여객선이 자주 없을..

칼럼 모음 2024.11.27

[사설] 트럼프 취임 첫날 관세 폭탄 예고, 대비하면 극복할 수 있다

오늘의 사설  [사설] 트럼프 취임 첫날 관세 폭탄 예고, 대비하면 극복할 수 있다  [사설] 4년 전 李 무죄는 위증 때문 가능성, 그래도 바로잡지 못한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위증 교사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핵심 증인인 김진성씨가 2020년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허위 증언한 사실은 판결에서 인정됐다. 만일 김씨가 위증하지 않았다면 이 대표는 당시 재판에서 무죄를 받기 힘들었을 수 있다. 위...  [사설] 게시판 난타전에 용산 세 과시까지, 한심한 與 내분국민의힘 내분 양상이 도를 넘고 있다. 당원 게시판에 한동훈 대표 가족 명의로 대통령 부부 비판 글이 다수 올라온 문제를 놓고 친윤(윤석열)계와 친한(한동훈)계가 연일 공개 충돌하고 있다. 친윤계가 ‘드루킹 수준의 여론 ..

사설 모음 2024.11.27

"눈 예보에 1시간 일찍 집 나서… 길 질퍽해 여러번 넘어질뻔"

"눈 예보에 1시간 일찍 집 나서… 길 질퍽해 여러번 넘어질뻔" 폭설에 시민들 '종종걸음' 출근27일 대설경보가 발효된 수도권 지역 곳곳에 밤사이 내린 폭설로 인해 20㎝에 육박하는 눈이 내리며 아침 출근길에 비상이 걸렸다. 서울 지역에 대설경보가 발령된 건 14년 만에 처음이다.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은 아침부터 붐볐다. 출근길 눈 예보에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민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8시쯤...눈구름 오늘밤 또 몰려온다... 수도권 최고 20㎝ 폭설 예고폭설에 항공편 11편 결항, 열차 투입도 늘려서울양양고속도로서 눈길 4중 추돌사고… 1명 숨져대선 승리로 사법 면책 거머쥐다… 트럼프에 백기 든 美검찰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내년 1월 20일 취임 전 자신을 둘러싼 ‘..

오늘의 뉴스 2024.11.27

[문화생활정보]현대판 키다리 아저씨가 된 국민MC이야기

‘유느님’이라고 불리는 예능계의 신사, 유재석은 자리매김하며 국내에서 탄탄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국민MC입니다. 하지만 그도 처음부터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며 탄탄대로를 걸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1991년 KBS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하여 왕성히 활동했지만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고, 서른 살이 될 때까지 일이 풀리지 않으면 개그맨을 그만두려고 했었다는 일화가 유명하죠.하지만 개그맨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활동하던 그는 어느샌가 예능계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사람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대한민국 방송계 역사에 전무후무한 19번의 대상 수상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유재석이 가지는 지위나 위치는 과거의 심형래, 이주일, 김국진처럼 단순하게 ‘인기 있는 코미디언’의 수준을 넘어 사회 전반..

(영구단상)秋無擔石추무담석

秋無擔石추무담석...집이 가난하여 가을에도 아무 수확이 없음을 이르는 말이다...중국 주나라 때 담(擔)은 2석, 석(石)은 1석으로, 적은 수량을 이르는 데서 유래된 말이라 한다...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라 한다...가을걷이가 끝난 들판에는 새들의 천국인 것 같다...무엇이든 뿌려야 가을에 수확을 하는데 가난해서 그러지 못하면 가난을 벗어날 길이 없다...가난할수록 기와집 짓는다는 말이 있다...당장 먹을 것이 없고 입을 것이 넉넉하지 못한 가난한 살림일수록 주저 않고 마는 것이 아니라 잘 살려고 용단을 내어 큰 일을 벌인다는 말이다...가을의 수확을 위해 가난하지만 기와집을 짓는 기술을 익히고 훈련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11.26

(영구단상)시도의 힘

시도의 힘...인생의 가장 큰 후회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어느 책에서 본 글귀이다...생각만 했지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 참 많은 것 같다...시도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하려는 일이 너무 어려워서라기보다 그 일이 어렵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남을 의식해서 전문가가 아니기에 무언가를 시도하기엔 자신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하지 못한다...결과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시도하는 사람에게 기회는 찾아오고 그 시도가 큰 변화를 만든다는 것이다...시도하는 용기를 갖는 기술을 익히고 훈련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11.25

최고의 대화법

말을 귀담아듣는 자를 꺼리는 자는 없다.- 잭 우드포드가장 좋은 대화법은 말을 가로채거나 끼어드는 것이 아니라상대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랍니다.상대의 말에 적절히 호응해주는 것이랍니다.“아, 그렇군요.” “맞습니다.” “네~” 등 적절한 호응은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그리하여 좋은 인상으로 남게 됩니다.남의 말을 들어주는 것, 상대편의 말에 공감하는 것이야말로최고의 대화법입니다.

좋은 글 202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