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5 7

(영구단상)입을 닫자

입을 닫자...‘귀는 닫을 수 없으나 입은 닫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가능한 한 말을 적게 하라는 의미이다...말을 좀 많이 하는 편이라 할 수 있다...말을 줄이려고 엄청 신경을 쓰는 데도 훈련이 부족해서 그런지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다...사람이 말을 배우는 데는 2년이 걸리지만 침묵을 배우는 데는 평생이 걸린다는 말처럼 그만큼 입을 닫는 것이 어렵다는 것인가 보다...대화의 멋은 듣는 것일 것 같다...많은 말이 진심을 덮는 경우도 있다...많은 말보다 침묵이 더 위로가 될 때도 있다...꼭 필요한 말만을 하자는데 꼭 필요한 말은 얼마나 될까...말을 아끼고 귀를 여는 습관을 기르는 기술을 익히고 훈련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10.25

고전의 감동

문태성님(tsmoon1@hanmail.net)께서 권영구 대표님께 드리는 향기메일입니다.고전의 감동 우리는 오래전에 쓰여진 고전을 읽으며 감동을 받는다.지금의 삶은 그 시대와 매우 다르고 지금으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부분들도 많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 이야기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것은그 안에서 시대를 초월해 면면히 흐르는 역사와 삶의 보편성을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에서이제 독서의 계절 가을입니다.오늘 읽을 고전은 우리에게 어떤 감동울 줄까요?

좋은 글 2024.10.25

비타민D를 어디서 구할까

비타민D를 어디서 구할까비타민D는 작은창자의칼슘과 인 흡수를 촉진한다.비타민D 수치가 지나치게 낮으면뼈가 물러져 어린이에게 구루병을 초래할 수 있다.수백만의 사람들이 우울증과 피로감, 근육 무력감,심장 질환, 암을 예방하거나 증세를 개선할 수 있다는믿음으로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지만, 지나치게 많이섭취하면 식욕 부진, 메스꺼움, 구토, 무력감, 빈뇨,콩팥 질병 등이 초래된다. 햇빛을 통해 비타민D가생성되는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우리의 몸이 햇빛으로 인한 비타민D생성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프레드 프로벤자의 《영양의 비밀》 중에서 -* 자연은우리에게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특히 햇살은 무궁한 에너지와 비타민D와 같은'천연 치유제'를 공짜로 안겨 줍니다. 그러나 우리는그 소중한 햇살을 기피하..

[한삼희의 환경칼럼] 15년 전엔 빛을 못 봤던 '펀치볼 세렝게티' 구상

[한삼희의 환경칼럼] 15년 전엔 빛을 못 봤던 '펀치볼 세렝게티' 구상 [광화문·뷰] 부자와 빨갱이 사이 '투명인간' 재일 교포 [기자의 시각] 노벨평화상과 합천의 피폭자 [논설실의 뉴스 읽기] "의석 3분의 2 동의로 헌법재판관 선출" 독일식 모델 검토해 볼만[유광종의 차이나 別曲] [318] 살벌한 가을 [양해원의 말글 탐험] [233] 왜 '승락'하지 않을까 [박성희의 커피하우스] 한국 문화 르네상스 300년 주기설을 아십니까 [황유원의 어쩌다 마주친 문장] [2] 안녕, 대한극장 [김교석의 남자의 물건] [1] 옷장에 마지막까지 남겨둬야 하는 한 벌카페 2030쓰지 않던 근육, 손글씨의 귀환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으로 빼곡한 광화문 교보문고. 그 한편의 전시 공간에서 차분한 글씨 여럿이..

칼럼 모음 2024.10.25

[사설] 결혼과 출생 반등 분위기, 희망의 불씨 살려 나가자

오늘의 사설  [사설] 결혼과 출생 반등 분위기, 희망의 불씨 살려 나가자  [사설] SK하이닉스의 예고된 도약, 기업 살길은 도전과 혁신뿐SK하이닉스가 3분기 중 매출 17조5731억원, 영업이익 7조300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냈다. 영업이익률이 매출액의 40%에 달한다. 3분기 이익이 4조원대로 추정되는 삼성전자를 제치고 메모리 반도체 이익 1위 기업으로 올라선 것이다. 하이닉스의 역대 최...  [사설] '확실하게 살아난다'던 경제, 내수 침체 속 수출마저 감소경제성장률이 2분기 마이너스 0.2%에 이어 3분기에도 전기 대비 0.1%에 그쳤다. 두 달 전 한은은 3분기에 0.5% 성장할 것으로 보았지만 전망치에 한참 못 미쳤다. 내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6분기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던..

사설 모음 2024.10.25

"세끼 고기반찬으론 안돼…일생일대 탈북 기회라 알려줘야"

"세끼 고기반찬으론 안돼…일생일대 탈북 기회라 알려줘야" 러 파병 북한군 대상 심리전'대북 전단' 이민복씨 조언대북 전단 풍선을 북한으로 날려온 이민복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장은 24일 “러시아에 파병된 젊고 앳된 북한 병사들에게 지금이 북한을 탈출할 수 있는 일생의 기회이니 절대 놓치지 말라는 메시...우크라 정보총국 "북한군 23일 쿠르스크 배치, 우리가 봤다"러 파병된 북한군은 10대말~20대초 신병... "심리전에 취약"유엔 "대북 제재는 안보리 소관, 우크라이나戰 군사력 추가는 반대"50년 된 총 쓰고 식량보급 안되고… 러군 사상자 70만명 푸틴, 북한군 파병 부인 안해… "우리가 알아서 한다" 부동산 명강"내년엔 강남 대신 이곳, 아파트 대신 이것 사야 돈 번다" 尹대통령 "한국 무기가..

오늘의 뉴스 2024.10.25

[일상스토리]50대 자매가 해외 여행이 힘들지 않은 이유

두브로브니크에서 김치찌개와 카레라이스를! 가깝고 편리한 국내를 놔두고 굳이 굳이 먼 나라로 여행을 가는 이유는 뭘까?많은 사람들의 대답은 이러하다고 생각한다.더 많은 경험, 생활의 활력, 힐링, 낯선 곳에서 맛보는 두려움 혹은 공포, 창의력, 분위기 전환 혹은 새로움. 여행을 하면서 이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단 하나를 꼽으라면 그것은 단연코 '음식'일 것이다.해외에서 생활을 한다면 현지인들의 생활 습관, 언어, 표정, 하루 일과 등에서 '낯섬'을 경험할 수 있겠지만 고작 며칠을 머무르는 여행이라면 낯섬의 극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은 '현지의 음식'이다.한 나라의 음식은 그 나라의 환경, 기후, 풍토를 모두 고려하여 수백 년 혹은 수천 년 동안 그곳의 사람들이 적응했거나 살아가기에 최적한 것들을 조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