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1 6

(영구단상)一葉知秋일엽지추

一葉知秋일엽지추...나뭇잎 하나가 떨어짐을 보고서 가을이 다가옴을 안다는 뜻으로, 조그마한 한 가지 일을 보고서도 장차 오게 될 일을 미리 짐작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작은 변화에서 앞으로의 징조를 놓치지 않으려는 지혜로운 자세를 강조하는 말인 것 같다...하나의 낙엽을 보고 계절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에서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그것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게 된다...일상에서 작은 것들을 놓치지 않고 주의 깊게 살펴보고 그것으로 인한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중요한 메시지가 담겨 있다...작고 사소한 단서나 변화에서 미래의 변화를 읽어내는 기술을 익히고 훈련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4.10.01

조형래 칼럼, 인텔의 몰락, 편집광들이 사라졌다

조형래 칼럼인텔의 몰락, 편집광들이 사라졌다  [광화문·뷰] 정치가 망가진 나라 레바논의 비극 [특파원 리포트] 트럼프가 백악관에 재입성하는 날 [홍성욱의 과학 오디세이] [65] 사람 잡는 GPS 내비게이션우정아의 아트 스토리폭풍우를 뚫고서어둑한 가을밤, 갑작스레 천둥 번개가 내리치며 비가 쏟아진다. 허리에 뿔피리를 찬 목동과 속이 훤히 비치는 하늘하늘한 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아가씨가 겉옷을 우산 삼아 비를 피해 황급히 달린다. 하늘을 올려다보는 아가씨의 눈동자에는 불안이 가득한데, 그런 그녀의 얼굴에서 눈을 뗄 줄 모르는 목동은 지금 비가 오는지 눈이 오는지 분간할 틈도 없이 그저 행복에...[만물상] 해저 케이블의 세계

칼럼 모음 2024.10.01

[사설] 갈 길 바쁜데 원전 가동 중단, 뼈아픈 탈원전 자해 여파

오늘의 사설  [사설] 갈 길 바쁜데 원전 가동 중단, 뼈아픈 탈원전 자해 여파  [사설] 日 총리 내정자가 던진 '핵 공유', 필요한 나라는 日 아닌 韓일본 총리 내정자인 이시바 자민당 신임 총재가 최근 미국 싱크탱크에 보낸 기고문에서 “아시아판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를 창설하고 이런 틀에서 미국의 핵무기를 공동 운용하는 핵 공유나 핵 반입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러시아·북한의 핵 연합에 ...  [사설] 대법원 "신속한 선거 재판" 권고, 대법원 먼저 법 지켜야대법원 법원행정처가 최근 일선 법원에 ‘선거법 위반 사건을 정해진 처리 기간 내에 끝내달라’는 취지의 권고문을 보냈다. 선거법 위반 사건은 1심 6개월, 2·3심은 각각 3개월 내에 선고하도록 법에 규정돼 있다. 반..

사설 모음 2024.10.01

이스라엘군, 레바논 국경 넘었다… "제한적 지상전 시작"

이스라엘군, 레바논 국경 넘었다… "제한적 지상전 시작" 레바논 무장 정파 헤즈볼라와 거세게 충돌해 온 이스라엘군이 자국 북부의 레바논 접경지에 지상전을 시작했다. 2006년 이후 18년 만이다.이스라엘군(IDF)은 1일(현지시각) 오전 1시 50분쯤 성명을 내고 “정치권의 결정에 따라 몇 시간 전 이스라엘군은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목표물과 인프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한적이고 국지적이며 표적화된 지상 공습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표적들은 국경과 가까운 마을에 있으며 이스라엘 북부의 이스라엘 공동체에 즉각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했다.이스라엘군은 공군과 포병대가 레바논 남부의 군사 목표물을 공습하며 지상군을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군은 총참모부와 북부사령부가 세운 체..

오늘의 뉴스 2024.10.01

[문화생활정보]당신의 자리에서 꽃을 피우는 법

우리는 상황이 원하는 대로 바뀌면, 나중에 이렇게 되면 뭘 할 거다, 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좋은 집으로 이사를 가면 예쁘게 꾸며야지, 돈이 좀 모이면 다른 사람을 도와야지, 좋은 회사로 이직하면 정말 성실히 일해야지 등등… 생각해보면 그런 일은 평생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나중에‘라는 단어를 자주 입에 담지만 나중은 영영 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말을 할 때 '나중'은 '만약'과 같은 단어입니다.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의 만약. 하지만 오늘 벌어질 일도 예측할 수 없기에 내일 일은 전혀 감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을 기다리다 생을 마감할지도 모를 일이죠. '만약' 이후에 하려고 하는 수많은 계획들은 모두 사라집니다. 그러니 지금 있는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어린아이처럼 숨쉬기

어린아이처럼 숨쉬기숨 쉴 때어린아이처럼 하면 좋습니다.아랫배까지 숨이 내려가게끔 그런 기분으로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는 겁니다. 엄청나게중요하니 호흡 연습을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하시는 게 좋습니다. 앉아 있든 걷든 무엇을하든 틈만 나면 '숨을 깊이 쉬자' 하며연습하십시오. 생각날 때마다깊은 호흡을 하십시오.- 전홍준의 《보디 리셋》 중에서 -* 어린아이의 숨쉬기에놀라운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건강과 생명의 원리가 그 안에 있습니다.유별난 것이 결코 아닙니다. 아랫배까지 내려가는'깊은 호흡'을 조금도 힘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하는 것입니다. 그것만으로도 숨은 저절로고르게 되고 깊어지게 됩니다. 어차피하는 호흡, 이왕이면 숨을 깊이들이키고 내쉬어 보세요.오늘도 많이 웃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