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3 7

[朝鮮칼럼] '집단적 비르투'로 불확실성의 터널을 지나야

[朝鮮칼럼] '집단적 비르투'로 불확실성의 터널을 지나야 [태평로] 불완전함이 선사하는 즐거움 [특파원 리포트] 일본 라피더스보다 더 두려운 건 [민태기의 사이언스토리] 장수 기업 독보적 세계 1위 일본… 하지만 왜 국가경쟁력은 추락하나[조용헌 살롱] [1478] 白骨觀 [강헌의 히스토리 인 팝스] [245] 카터와 포드의 우정 [문태준의 가슴이 따뜻해지는 詩] [53] 겨울 강가에서 [기고] 950만 시니어의 지식자산, 출판산업 새 성장동력으로03:20김윤덕이 만난 사람꼴찌에게도 왕관을! 현실의 벽 높았지만 '학교의 존재 이유' 물었다서울 중동고 졸업식은 별나다. ‘개근상’ 수상자를 가장 먼저 호명해 축하한 뒤, 욕하지 않은 학생에게 주는 ‘바른언어상’, 친구를 돕고 배려한 학생에게 주는 ‘미스터 중동..

칼럼 모음 2025.01.13

[사설] 훈련이라 속여 북 청년 1만명 총알받이로 내몬 김정은

오늘의 사설  [사설] 훈련이라 속여 북 청년 1만명 총알받이로 내몬 김정은  [사설] 안보 사령탑 40일째 공석, 여야는 국방장관 임명 논의를비상계엄 사태 이후 국방부 장관의 공백이 장기화되고 있다. 김용현 전 장관이 탄핵소추안 발의 직후 지난달 4일 사임했고, 이후 후임자가 임명되지 않고 있다. 분단 상황에서 안보 사령탑인 국방 장관은 어떤 경우에도 비워둘 수 없는 자리다. 현대사의 온갖 격동기에서도 국방...  [사설] 가짜 뉴스 쏟아내던 민주당, 국민 입은 틀어막겠다니더불어민주당이 “카카오톡 등을 통해 가짜 뉴스를 단순히 퍼나르는 일반인도 내란 선동 등으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일부 유튜버들을 내란 선전·선동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을 정당화하면서 ..

사설 모음 2025.01.13

속보尹 체포영장 곧 집행? 공수처, 국방부·경호처에 협조 공문

속보尹 체포영장 곧 집행? 공수처, 국방부·경호처에 협조 공문 윤석열 대통령의 체포영장을 다시 발부 받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국방부와 대통령경호처에 체포영장 집행과 관련한 협조 공문을 보냈다고 13일 밝혔다. 공수처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의 2차 체포영장 집행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법조계에서 나온다. 공수처는 이날 언론에 “지난 12일 밤 국방부와 경호처에 체포영장 등 집행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고 공지했다. 우선 국방부엔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체포·수색영장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경호처에 파견된 국군 장병(33군사경찰대, 55경비단 등)들이 체포영장 등 집행 장소에 동원되거나, 소속 부대 차량 등 장비를 이용해 영장집행을 방해할 경우 해당 장병 및 지휘부가 특수공무집행방해, 특수공..

오늘의 뉴스 2025.01.13

[일상스토리]결혼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때

결혼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요.그중 하나는 늦잠 자고 일어나면남편이 작은 쟁반에 좋아하는 빵과 옥수수 수프,그리고 카페라테를 올려서 침대 위로 가져다주는 순간이 그래요. 침대의 포근함과 일어나자마자 좋아하는 것들을눈앞에서 마주할 때의 행복은말로 다 표현이 되지 않는답니다. 그런 작은 순간순간들이 모여 모여서함께 살아가는 일상이 더 즐거워지는 것 같아요. - 봄사무소의 라이크모먼트 저, 중에서

내일이 있기에

문태성님(tsmoon1@hanmail.net)께서 권영구 대표님께 드리는 향기메일입니다.내일이 있기에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에도 나무는 뿌리를 내린다.- 프레드릭 니체일상에 고난이 빠진 날들이 얼마나 될까요.비바람이 몰아치는 날도 있어서그것에 대비하는 것이지요.견디기 힘들어도 끝내 견디는 것은내일이 있기 때문입니다.힘든 시기에도 힘을 기르는 대비가 필요합니다.[월드아트엑스포 2025 사색의향기 회원 티켓교환권]다운로드 하여 입구에서 제시하시면 교환 입장가능합니다. => 다운로드 클릭

좋은 글 2025.01.13

부끄러움

부끄러움부끄러움을 아는 것은사람에게 아주 중요하다.교묘하게 기교나 재주를 부리는 자들은수치심을 쓸 줄 모른다. 부끄러워할 줄모르는 점이 남과 같지 않은데,어떻게 남과 같을 수있겠는가?- 조윤제의 《신독,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중에서 -* 맹자는 '수오지심'(羞惡之心)을 말했습니다.자신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미워하는 마음입니다. 한마디로 올바름에서 벗어난 것을부끄러워하는 마음입니다. 무엇이 바르고 의로운 것인지분별하고, 의롭지 않은 것을 경계하고 부끄러워할 줄아는 것, 이것이야말로 오늘의 우리에게가장 절실한 덕목일듯 싶습니다.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영구단상)시간 부자

시간 부자...시간은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하는 것이다는 말이 있다...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비생산적인 활동에 쓰고 있다고 한다...그것이 반드시 나쁘다는 것은 아니라 생각된다...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 발전과 성장하는 삶을 살려고 시간을 나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고 한다...시간관리는 기술의 문제가 아닌 삶에 대한 태도의 문제인 것 같다...시간을 원하는 삶에 충분히 활용하는 사람, 가족을 포함하는 관계에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 현재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 시간 부자일 것 같다...시간 부자로 시간을 질 높게 투자해서 좀 더 삶의 만족도를 높여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