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어의 샘플요청에 대한 대응요령 **
우리나라 수출업체들은 오래 전부터 무상으로 샘플을 제공하는 관행이 있어왔다.
이러한 우리나라 업체들의 관대함을 간파한 바이어들이 실제 구매의사와는 상관없이 무상견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무역사기 사례중 하나인 이 샘플요청 사기는 대부분 후진국에 있는 무역업체가 아닌 자들이 개인적으로 저지르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실질적인 구매의사가 있는 바이어와 단순히 샘플을 요구하는 뜨네기 회사의 판별법 및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다.
<실질적인 바이어>
① 자사에 대한 회사 소개서를 보내온다.
② 소량의 필요한 양만 요구한다.
③ 샘플의 용도를 명시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1개는 customer제시용, 1개는 test용, 나머지 1개는 자사 보관용
④ 샘플 specification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⑤ DHL 등 courier service 회사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⑥ Courier service의 후불(collect)이 가능한 것은 자신의 A/C(Account Number)를 알려준다.
⑦ 샘플비를 Invoice 혹은 Debit note등으로 청구할 것을 명시한다.
⑧ 자사의 account 번호가 있으면 후불(collect)이 가능한 courier service는 다음과 같다.
- Federal Express, UPS, TNT
<구매의사가 없는 뜨네기 바이어>
① 가능하면 많은 샘플을 신속히 보낼 것을 요구한다.
② 샘플의 용도를 명시하지 않고 급하다고 만 한다.
③ 대량 오더를 할 것임을 넌지시 비친다.
④ 후진국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⑤ 샘플대금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⑥ 특정 courier service를 언급하거나 아예 발송 방법은 언급하지 않는다.
<샘플요구시 대처방법>
① 기본적인 회사내용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② Company Profile를 요구한다.
③ 자사 제품의 가격대 등을 언급하면서 경쟁력이 있는지 가볍게 질문해 본다.
④ 자사제품의 취급 경험여부 등에 대하여 질문해 본다.
⑤ 샘플대금 invoice나 debit note를 보내면서 T/T송금을 요구해 본다.
⑥ 발송비 후불이 가능한지 account no.등이 있는지 물어본다.
※ 위의 내용으로 몇 가지 질문을 해 보면 분명 실질 구매의사의 진·위 여부에 대하여 판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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