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1 7

나의 과거를 되돌아보자

문태성님(tsmoon1@hanmail.net)께서 권영구 대표님께 드리는 향기메일입니다.나의 과거를 되돌아보자 홍시여, 이 사실을 잊지 말게너도 젊었을 때는 무척 떫었다는 걸- 소세키의 하이쿠 中 -바쁜 일상을 살다보면, 오늘과 내일 외에과거를 되돌아 볼 기회가 흔치 않습니다.몇 년 전, 외국의 한 블로거가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자신의 얼굴을 사진으로 찍어 블로그에 올린 것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매일 같은 시각에 찍힌 자신의 얼굴을 수 백, 수 천장 살펴보다 보면스스로 걸어온 시간의 길을 더듬어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수많은 사진 속 얼굴에는 그때 당시의 기분과 감정도 드러나게 되고살아온 시간의 조각들이 조금씩 묻어나오기 마련입니다.가끔은 내일 대신 어제를 생각하며나 자신을 가다듬어보는 시간을..

좋은 글 2025.04.11

건강도 실력이다

건강도 실력이다우리의 삶은기나긴 시간의 연속이다.당장은 손해인 듯 보이는 운동이한평생을 두고 봤을 때 크나큰 이익이 되는 것이다.지적 생활은 건강이 오랫동안 유지되어야만 가능하다.건강도 실력이다.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는 지적노동자는 죽음과 직결된다. 신체를 건강하게유지하고자 운동이라는 희생을 지불하는것은 최상의 투자인 것이다.- 필립 길버트 해머튼 《지적 생활의 즐거움》 중에서 -* 몸은 우리의 영혼의 집입니다.몸이 망가지면 영혼도 머무를 곳이 없습니다.몸을 두고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몸의 건강이중요한 이유입니다. 섭생, 수면, 운동이 핵심입니다.특히 운동은 권장 사항이 아니라 필수 요건입니다.나이가 들어갈수록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을매일 습관처럼 해야 합니다. 호흡 운동과걷기 운동부터 시작해 보십시..

[한삼희의 환경칼럼] '진화 헬기가 산불 확산' 주장까지 등장하다니

[한삼희의 환경칼럼] '진화 헬기가 산불 확산' 주장까지 등장하다니 [광화문·뷰] 어느 79세 청년의 죽음 [데스크에서] '알박기 인사' 이젠 끝내자 [카페 2030] 아이의 오답노트, 부모의 오답노트 [박은식의 보수주의자의 Rock] 소련 붕괴에는 메탈리카도 한몫했다[유광종의 차이나 別曲] [342] 낙후한 사회의 첨단기술 [양해원의 말글 탐험] [245] 이상(以上)이 이상해 [황유원의 어쩌다 마주친 문장] [26] 봄맞이 [김교석의 남자의 물건] [11] 뉴욕 패션 피플을 사로잡은 블루칼라 재킷논설실의 뉴스 읽기덩치 3배 커질 국민연금, 증시 밸류업 이끌고 국내 투자 수익률 더 높여야국민연금 개혁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보험료율(내는 돈)을 27년 만에 9%에서 13%로 올렸다. 소득대체율(받는 돈)..

칼럼 모음 2025.04.11

[사설] 90일 번 관세 협상, 안보·경제 포괄 '트럼프 패키지' 필요

오늘의 사설  [사설] 90일 번 관세 협상, 안보·경제 포괄 '트럼프 패키지' 필요[ 사설] 민주당 장난감처럼 돼버린 국회 입법권대통령 권한대행의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 지명을 금지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이 9일 민주당 주도로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다. 민주당은 이 개정안의 효력을 소급 적용하도록 하는 부칙도 뒀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전날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법 부장판사를 헌법재판...  [사설] 국힘 주자들 '윤심' 이용 움직임, 서로 자해 될 뿐국민의힘 일부 대선 주자가 최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만난 사실을 공개하고 있다. 윤 전 대통령이 자신을 지지하는 것처럼 선전하는 것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10일 “윤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면 사람을 쓸 때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은 충성심이라..

사설 모음 2025.04.11

제품 70% 중국산… 아마존 판매자들, 미중 무역전쟁에 '공황'

제품 70% 중국산… 아마존 판매자들, 미중 무역전쟁에 '공황' 관세 부담 소비자 전가 땐 가격 급등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가장 큰 타격을 입는 분야로 전자상거래가 꼽혔다. 중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고, 이를 미국에 판매하는 형식의 사업이 높은 관세로 큰 타격을 입게 됐다는 것이다. 이 같은 여파에 미국 주요 빅테크 중 하나인 아마존은 물론, 초저렴 중국산 제품으로 미국 젊은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테무·쉬인과 같은 중국산 쇼핑앱도 미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중 온라인쇼핑 판매..."통관 취소... 상하이港의 미국행 화물선박이 거의 사라졌다"美 "중국 합계 관세 145%... 상호관세 125%에 마약 관련 20%"단독스웨덴 할머니가 55년 ..

오늘의 뉴스 2025.04.11

[일상스토리]나의 그늘 안에 머물다

나는 내가 말하기보단 들어주는 것에 익숙해서, 많은 사람들이 나의 그늘 안에서 머물다 가곤 한다. 마땅히 좋은 해결책을 내어주지 못한 적이 훨씬 많은데도 말이다. 말로 자리를 내어주기란, 참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아무 말 없이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괜찮다. 그늘은 원래 말이 없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잠시 머물다 가기 위해 그늘을 찾곤 한다. 따가운 햇볕을 피하기 위해서든 아니면 갑자기 쏟아지는 비를 피하기 위해서든. 하지만 그늘의 공간은 한정적이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다 그늘 안에서 안식을 취할 순 없다. 보이지 않는 경계를 둔다. 쉼터 속에서 편하게 쉬어가는 사람과 쉼터 밖 전쟁 통에서 투쟁하는 사람. 그늘 밖에 선 많은 이들은 아직도 비를 맞고, 눈을 맞고, 햇빛의 직사광선을 그대로 쬐어 고통받..

(영구단상)하늘을 쓰고 도리질한다

하늘을 쓰고 도리질한다...교만에 관련한 속담이다...세력을 믿고 기세등등하여 두려울 것이 없는 듯이 행세함을 이르는 말이다...완장의 부정적인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본인 스스로는 아무런 능력이나 권한이 없음에도 완장을 준 사람 혹은 세력을 등에 업고 자신이 권력을 행사하는 양 패악질을 벌이는 것을 ‘완장찼다’라고 말한다...‘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작은 권력이라도 쥐어줘보라’는 명언이 있다...사람은 높은 지위에 오르거나 권력을 갖게 되면 교만해지기 십상인 것 같다...어떠한 경우에서라도 하늘을 쓰고 도리질하지 않도록 교만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기술을 익히고 마음 훈련을 해야겠다...^^(영구단상)

영구단상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