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같은 이야기

'아멘'을 어떻게 해야 하나?

권영구 2009. 9. 8. 10:18

□ '아멘'을 어떻게 해야 하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 지로다 하매 모든 백성이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대상16:36)
 '아멘'은 문자적으로 '확고 부동한'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버티다, 후원하다'라는 뜻의 동사인 아만(aman)에서 파생되었으며, 그 풍습은 아주 고대로 까지 올라갑니다.(민5:22, 신27:15-26)
 유대 박사들은 "아멘"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하는데 신중을 기하라고 말하면서 세 가지 지켜야 될 규칙을 정해 놓았습니다.
 첫째, 너무 성급하거나 너무 가볍게 "아멘"하지 말고 무게 있고 또렷한 목소리로 또박 또박 "아멘"이라고 대답할 것!
 둘째 축복하는 사람의 목소리 보다 더 크게 "아멘" 하지 말 것!
 셋째 하나님께서 축복해주실 것이며 기도를 들어 주시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믿음 안에서 진실하게 "아멘"할 것!
 유대 박사들의 규칙은 그 시대 그들만의 규칙이 아니고 오늘날 우리들도 지켜야 될 규칙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용우 
 

'햇볕같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깃불을 피우며   (0) 2009.09.14
습득식 기도와 주부적 기도   (0) 2009.09.11
격려하기  (0) 2009.09.06
사랑입니다  (0) 2009.09.04
많이 주기  (0) 2009.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