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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마케팅 - 전시회 참가 목적에 따른 준비 요령

권영구 2010. 2. 25. 11:40

 

□ 전시회 참가 목적에 따른 준비 요령

 

 

○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 목적일 경우

  - 제품 시연 또는 서비스에 대한 사진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완제품,

     가격표가 포함된 홍보 인쇄물이 필요

  - 주문양식, 라벨 등도 필요

  - 바람직한 부스요원은 판매요원

 

○ 신제품이나 새로운 버전의 서비스 소개가 목적일 경우

  - 테스트 마켓의 기회이므로 부스 요원과 홍보 인쇄물에 있어 좀 더

     기술적인 부분을 강조

  - 부스 요원은 이전 제품과 신제품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새로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상품일 경우 틈새시장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강조한다.

  - 인쇄물은 제품의 특징 및 기술적 정보를 포함해야 하며,

     질문사항이 있을 시 문의할 수 있도록 연락처가 안내되어 있어야 한다.

 

○ 시장조사가 목적일 경우

  - 커뮤니케이션 부서 쪽에서 부스 요원의 파견

  - 참관객 니즈를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회사 이미지 제고가 목적일 경우

  - 대중에게 기업을 소개하는 일에 익숙한 직원이 부스 요원으로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

  - 기업이 마케팅 방향을 전환하거나 영역을 확장했을 경우에 유용하다.

  - 예전의 것과 새로운 것을 연결하는 구체적인 문구가 필요

  - 새것의 구체적인 틈새가 명확하고 반복적으로 대중/고객에게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 회사이름, 신규 사업 등을 연상시키는 홍보물 배포가 새로운 아이덴티티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각인시키는데 효과적

 

○ 정보제공이 목적일 경우

  - 상담은 시연이나 인쇄물과 함께 시행되어야 한다.

  - 정보제공이 주된 목적이라면 인쇄물이나 시연에 더 공을 들여야 한다.

  - 부스 요원은 거시적인 기업의 시야를 가지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까지 가능한 직원이 바람직하다.

  - 부스 요원, 자료, 프리젠테이션 기술 등을 필요로 한다.

 

○ 대리점 발굴이 목적일 경우

  - 대개 두 번째 목적일 경우가 많으며, ‘대리점 모집’ 등의 표시를 부스에 부착

  - 부스 요원은 잠재적 에이전트에게 회사와 세일즈 기회, 니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판매요원이 적합

  - 세부사항에 대한 문의처나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계약서 등이 필요

 

○ Lead 창출이 목적일 경우

  - 추후 Lead가 될 사람들을 부스로 유인하는 사전 마케팅이 중요

  - 부스 방문객 정보를 입력할 방안이 필요

  - 목표 참관객 유인과 그들이 고정 고객이 되기 전에 개인적인 관심을 끄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

  - 경품 추천 등의 행사가 필요

 

○ DB나 메일링 리스트 창출이 목적일 경우

  - 잠재 고객의 정보 및 연락처 수집이라는 면에서는 Lead창출과 비슷해 보일

     수도 있으나 목표와 관련하여서는 사전 마케팅의 중요성이 훨씬 적다.

  - 잠재 고객,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려야 할 필요성이 있는 개인이나 기업,

     향후 진출할 계획이 있는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춘다.

  - 다른 목표들과 마찬가지로 제품시연, 홍보 인쇄물, 기업 이미지 인쇄물 등을

     통해 강력한 기업 이미지와 우수한 제품/서비스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