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나무’가 기업에 주는 교훈? | ||
業을 낯설게 보고 재정의하라 | ||
![]() 패션 액세서리가 된 안경 이처럼 스스로 자신을 새롭게 정의하여,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사업에 성공하는 사례들이 최근 눈에 뜨인다. 안경업체 룩옵티컬은 "안경은 얼굴이다"라는 광고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잘생긴 닉쿤이 등장하는 광고를 보면 정말 안경이 얼굴의 일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룩옵티컬의 진짜 성공비결은 멋진 광고가 아니다. 업을 새롭게 정의하는 관점의 차이가 핵심이다. 룩옵티컬 매장은 화장품이나 패션소품을 좋아하는 젊은이들로 가득하다. 기존의 안경점은 시력에 문제있는 환자들이 찾는 의료기기 전문점이다. 전문성을 강조하려는 안경점 주인은 의사나 약사처럼 하얀 가운까지 입었다. 하지만, 룩옵티컬 매장은 멋져 보이고픈 욕구를 가진 젊은이들이 찾는 쇼핑몰이다. 급기야 안경알 없는 안경을 쓰는 젊은이가 생겨날 정도니, 룩옵티컬의 안경은 그들에게 귀걸이나 목걸이와 비슷한 존재다. 제품 본래의 기능을 강조하는 대신 패션 액세서리로 상품을 재정의한 사례가 룩옵티컬이 처음은 아니다. 애플의 아이팟이 출시와 함께 폭발적 인기를 얻은 것도 전자제품 답지 않은 파스텔톤의 색과 세련된 디자인이 차지하는 몫이 컸다. 이제는 거의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가 디자인을 강조하고 있지만, 유독 애플의 아이팟만이 여전히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명확해 보인다. 다른 제품들은 디자인을 미적 요소로만 여기는 동안, 애플만이 자신의 업을 재정의 하는 수준까지 디자인을 고민했기 때문이다. 제품에 서비스를 더하고 기능보다 경험을 강조하라 ![]() 스타벅스는 기능보다 경험을 강조해 업을 재정의한 유명한 사례다. 직장인 점심값과 맞먹는 커피가 이렇게 잘 팔릴 줄 누가 알았겠는가.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세일즈맨 시절에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에 들렸다가 잊지 못할 경험을 했다. 진한 커피의 향기 너머로 손님과 대화하는 바리스타의 우아한 손놀림을 보면서 미국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이 독특한 경험을 나누어주고 싶었다. 그는 미국에 돌아와 에스프레소를 고집하는 커피 장인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 동업을 제안했다. 하워드 슐츠는 처음부터 고객에게 커피 그 자체가 아닌 유럽의 카페 경험을 선사하고 싶었다. 지금은 스타벅스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은 프라푸치노에 대해 그가 마지막까지도 반대했던 것도 얼음이 들어간 냉커피는 유럽식 카페 경험을 주지 않기 때문이었다. 낯설게 보는 시각이 시작점이다 업을 새롭게 정의하려면 먼저 자신의 사업을 낯설게 보는 관점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에서 쓰는 비유법으로 사업을 정의하는 연습은 큰 도움이 된다. '내 마음은 호수'라는 말은 평온함이라는 특징을 이용해 마음을 호수에 비유한 예다. 이런 식으로 '안경은 얼굴이다'라던가, '침대는 과학이다'라고 하면 새로운 관점이 생긴다. 비유를 통해 안경은 액세서리가 되고, 침대는 정밀한 제조기술이 강조된 첨단제품이 된다. 낯선 시각은 처음에야 불편하지만 동시에 신선한 자극을 주기도 한다. 업을 재정의한 기업이 자신의 주장대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더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을 것이다. 우리 고객들은 다 안다. 세상을 낯설게 보는 일이 얼마나 신선하고 즐거운 일인지. 더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업을 재정의해 우리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안겨주길 바란다.
<김용성 IGM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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