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

[독서MBA] 방탄소년단과 k팝

권영구 2022. 12. 19. 18:39

 

[독서MBA 804회]

토픽 : 방탄소년단과 K팝
강사 : 서병기 기자 
날짜 : 2019년 5월 22일(수)
시간 : 오후 7시30분 ~ 9시30분
장소 : 역삼아르누보호텔 1층(르네상스사거리, 선릉역 5번출구에서 5분)
참가비 : 2만원(우리은행 1002 503 770798 권성현)
신청 : 문자로 가능(010.8491.4000)
주차 : 무료 주차 가능.


[강연내용]

한국이 배출한 최고의 K팝 스타인 방탄소년단에 대한 이야기를 한국대중음악의 역사를 현장에서 기록하고 있는 서병기 기자가 집필한 책 『방탄소년단과 K팝』이 나왔다. 저자가 한국대중가요의 과거와 현대를 망라한 『한국대중음악사 개론』을 2015년에 집필했을 때만 해도 한국대중가요의 현대사 챕터에 2013년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없었다. 그렇지만 저자는 수 년 전부터 방탄소년단에 주목했다. “방탄소년단은 다르다. 휘발성 아이돌이 아니고 우리가 주목할 만한 큰 바람이다. 방탄소년단은 그 흔한 스캔들 하나 없다. 앞으로 꼭 크게 성공할 것이다.”라고 평소 강조했던 저자가 틈틈이 기록하고 현장에서 리포트한 글과 자료를 모아 이번에 방탄소년단과 K팝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대한 기록을 책으로 엮어낸 것이다.

‘유튜브 시대의 비틀즈’에 이어 최단시간 유튜브 1억 뷰를 기록했기에 ‘비틀즈를 넘어섰다’는 칭찬이 나올 정도로 방탄소년단은 역사가가 평가할 만한 스타가 되었다. 과연 방탄소년단 신드롬은 어디에서 기인되었고 우리는 왜 방탄소년단에 열광하는가, 각 멤버들은 어떤 성향의 스타인가까지 가까운 곳에서 관찰한 가장 객관적인 기자 필치로 상세하고 정확하게 담아냈다. 또 방탄소년단이 버닝썬 사태처럼 아이돌 산업의 어두운 면에 물들지 않게 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고 앞으로 바람직한 K팝의 방향은 무엇인가 등 저자의 제언과 진단, 꼭 필요한 담론의 소재가 이 한 권에 담겨 있다.

미국의 한 대학 강의 과목으로까지 등장한 방탄소년단. 세계는 지금 방탄소년단이 궁금하다. 반세기가 지나도 우리 가슴 속에 남아있는 비틀즈의 명곡들처럼 앨범 이름과 안무, 가사와 앨범 컨셉 같은 문화 콘텐츠로 아티스트로 우리 곁에 다가온 방탄소년단이 궁금하다면 본 강연을 추천드립니다.


[강사소개]

- 연세대 사학과 졸업.

- 동 대학원 사학과 문학 석사.
- 서울신문사를 거쳐 현재 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
- 대중문화 전문기자, 선임기자로 19년간 현장 취재 경력.
- 한국음악산업학회 이사.
- 한국여가문화학회 이사.
- KBS [TOP 밴드] 시즌1, 2 전문심사위원.
- 서울가요대상 심사위원.
- 서울 드라마 어워즈, 대전 드라마 페스티벌 심사위원.
- KBS ‘TV 활용 교육(TIE)’ 심사위원.
- 2018 아시아 드라마 작가 컨퍼런스 모듈레이터.

저서 -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한국대중음악사 개론, 음악산업백서. 20세기 인천부평 대중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