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의 특성>
(1) 지리적 인접성, 문화적 유사성
(2) 방대한 수입시장
(3) 다양하고 엄격한 거래조건
(4) TEST MARKET
(5) 전통적으로 메이커에 의한 유통지배
(6) 복잡한 유통구조
(7) 늦은 의사결정
(8) 보수적, 폐쇄적 시장 : 시장진입이 어려우나 일단 성공하면 장기적, 안정적
* 거래선 변경에 소극적
* 외국기업, 외국상품에 배타적 성향이 강하다.
(9) 본격 거래시작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심이 필요
(10) 초기단계에서 일정기간 소량주문
(11) 오랜 기간에 걸친 유대관계 바탕 안정적 거래중시
(12) 리베이트 제도
(13) 매매기준가격과 표준가격제도
'일본 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존의 나라, 일본 (0) | 2009.10.11 |
---|---|
(책소개) 일본정신의 풍경 (0) | 2009.10.09 |
일본 수출에 관련한 일본인의 코멘트 (0) | 2009.10.06 |
‘COOL JAPAN’ 현장을 가다 ② 전통과 기술의 공존 ‘네오 재패니스크’ (0) | 2009.09.29 |
‘COOL JAPAN’ 현장을 가다 ① 일본 대중문화의 전령사 ‘가와이 대사’ (0) | 2009.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