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도움 글

소비의 중심세력

권영구 2008. 6. 19. 09:13

소비의 중심 세력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B2C 기업이라면 소비자군의 변화에 민감해야 합니다. 변화라는 게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추이를 살펴가며 방향을 짐작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소비의 중심이 점점 중년이상으로 옮겨가는 경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라디오를 볼까요. 수년전만 해도 저녁 프로그램은 거의 중고생 중심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오래된 가요, 올드팝 등 중년 이상의 향수를 자극하는 프로가 확 늘었습니다. 중년이상들이 이제 인터넷이나 문자를 잘 쓰게 되면서 방송사에 직접 신청곡과 사연을 보내는 일이 잦아진 탓이지요. 자연히 방송사도 중년이상을 상대로 한 광고를 수주하겠지요. 

수명이 길어지면서 예전 같으면 운전대를 놓을 나이에 새로 차를 구입하고, TV를 바꾸고 집을 사는 노인들도 늘어납니다. 미국의 경우 1989년부터 40대 이상이 인구의 주류(majority)가 됐다고 합니다. 중년이상의 시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보시길!

 

(권영설 소장)


********************************************************************************


[오늘의 생각]

"바깥세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한 것이기 보다는 당신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당신의 공동체와 그 반대편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대략은 알고 있어야 한다."(리처드 템플러의 '인생잠언' 중에서)





















권영설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