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경청의 태도는 우리들이 다른 사람에게 나타내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찬사 중 하나다.
- 카네기
이청득심.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입니다. 경청은 상대방에게 존중받고 가치 있는 존재라는 느낌을 주며 마음의 문을 열게 하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는 인간관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말을 잘 경청하면 상대방과의 거리감을 좁히게 되며,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경청은 귀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하는 동안 듣고 있다는 표현을 눈으로도 하고, 입으로도 해야 하죠. 몸짓과 눈짓, 몸 전체로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있음을 표현해야 합니다.
경청은 상대방과의 관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의사소통 기술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상대의 말을 주의 깊게 듣지 못합니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말을 하는 사람과 말을 하려고 때를 기다리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대화의 달인이 되길 원합니다. 하지만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이야기를 할 준비를 하고 있죠. 듣는 능력이 말하는 능력을 좌우합니다. 말하는 습관은 듣는 습관에서 시작되죠. 말을 잘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사람입니다.
나는 상대방의 말에 잘 귀 기울여 듣고 반응하고 있을까요? 아니면 상대가 말을 끝내주기만 재고 있지는 않은가요? 대화를 할 때는 말하기와 듣기의 균형 있는 조화가 필요합니다. 그럼 대화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의 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는 경청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말을 깊이 있게 듣는다는 것은 상대방의 생각, 감정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나아가서는 말하는 사람의 의도 밑에 숨어 있는 의미까지 듣는다는 것이다. 말을 잘 듣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감정과 그 안에 담겨 있는 메시지를 읽는 집중력과 노력이 요구된다. 듣기 능력은 기술이며 많은 훈련을 통해 바꿀 수 있다."
효과적인 경청 기술의 법칙
1-2-3 경청의 법칙
1분 동안 말을 했다면 2분 동안은 귀를 기울여 듣고, 세 번 맞장구를 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인 빌 게이츠는 세계 최고의 부자로 알려졌지만 훌륭한 경청자이기도 합니다. 대화를 할 때 맞장구를 치면서 상대 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때문이죠. 그는 대화할 때 "정말요(Really)?", "정말 대단하네요(Excellent)!", "그래서 어떻게 됐어요(And then what happens)?" 세 가지 말을 주로 사용하여 사람들의 공감하는 마음을 얻었다고 합니다.
4-3-3 경청의 법칙
보통 말하기 4에, 듣기 3의 비중을 두고 함께 나누는 것에 3을 사용합니다. 듣고 말하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친밀한 관계에서 많이 사용 되죠.
7-3 경청의 법칙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사람은 말의 양에서 7 대 3의 법칙을 지켜야 합니다. 상대방이 7의 대화의 점유권을 갖도록 합니다. 설득을 하는 사람은 대화의 비중을 질문하는 데 두는 것이죠. 말을 하는 것보다 경청하는 자세에 중점을 두는 대화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말하기와 듣기의 균형이 필수 요소 입니다.사람들은 대화를 잘하고자 노력하는데,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대화죠. 대화에도 정해진 법칙이 있습니다. 법칙을 잘 알아 노력하고 훈련하면 누구나 충분히 잘할 수 있습니다. 대화의 법칙을 상황에 따라 잘 적용하여 사용해 봅시다. 경청하는 자세만으로도 충분히 상대의 마음을 얻게 될 수 있으니까요.
내가 무슨 말을 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상대방이 무슨 말을 들었느냐가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에서 내가 한 말은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상대가 무슨 말을 어떻게 들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 피터 드러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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