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MBA 923회]
■토픽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
■강사 : 전병옥 대표
■날짜 : 6월 18일(토)
■시간 : 오후 8시 ~ 오후 9시30분
■zoom강연(당일 오후7시50분에 링크 공유합니다)
■참가비 : 무료('전 국민 독서합시다' 취지로 합니다)
■인원 : 선착순
■신청 : 문자로 신청하세요(010.8491.4000) - 문자로 성함&이멜&923회. 남겨주세요.
-강연내용-
한때 우리 사회에 회자되던 사진 한 장이 있다. 때는 2020년 8월, 비가 무던히 많이 내리던 부산의 물에 잠긴 도로를 뚫고 배달 오토바이 한 대가 멈춰 서 있다. 허리까지 물이 차는 상황에서 한 배달노동자가 배달음식을 머리 위로 들고 배를 흠뻑 맞으며 배달하고 있다. 이는 그 한 배달노동자만의 상황이 아닐 것이다. 배달노동자는 기후위기와 코로나19 사태가 가장 심각할 때, 생명줄처럼 배달음식을 곳곳에 운반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엄습했던 그 시기에 경찰청과 국토교통부 통계에서는 2020년 기준 한 해 이륜차 사고 사망자가 446명으로 코로나로 죽은 사람보다 더 많았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지금, 그리고 향후 기후위기 상황을 온몸으로 겪어야 하는 배달노동자의 상황은 또 얼마나 심각할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플랫폼 자본주의의 현실을 배달노동자를 통해 규명하고, 플랫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신속한 배달과 기후위기 등으로 인한 배달노동자의 사고위험, 배달음식 주문 증가 및 가상공간, 무선연결로 인한 탄소배출량 증가, 플랫폼 자본주의의 낙관주의적 전망과 우리가 처한 사회적·물리적 한계 등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플랫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 플랫폼과 공공 플랫폼의 도전을 제시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을 통해 열악한 상황에서도 분투하는 배달노동자의 노동조건이 나아지길 바란다. 더불어 이 책이 플랫폼 자본주의를 넘어 탈성장 전환사회로 향하는 데 하나의 특이점으로 자리 잡았으면 한다. 희망은 우리 가까이 있는 공동체에 있다. 빠르고 효율적인 플랫폼이 아니라 느리고 탄력적인 공동체와 커먼즈에 희망을 걸어본다. 이 책이 보여주는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의 현실과 이상 사이에는 언제나 열악한 노동 현실을 개선하고 바꾸고자 하는 실천과정이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이 라이더 유니온의 배달노동자와 수많은 플랫폼 노동자, 로지스틱스 노동자의 현실을 개선하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코로나19가 엄습했던 그 시기에 경찰청과 국토교통부 통계에서는 2020년 기준 한 해 이륜차 사고 사망자가 446명으로 코로나로 죽은 사람보다 더 많았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지금, 그리고 향후 기후위기 상황을 온몸으로 겪어야 하는 배달노동자의 상황은 또 얼마나 심각할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플랫폼 자본주의의 현실을 배달노동자를 통해 규명하고, 플랫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신속한 배달과 기후위기 등으로 인한 배달노동자의 사고위험, 배달음식 주문 증가 및 가상공간, 무선연결로 인한 탄소배출량 증가, 플랫폼 자본주의의 낙관주의적 전망과 우리가 처한 사회적·물리적 한계 등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플랫폼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지역 플랫폼과 공공 플랫폼의 도전을 제시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을 통해 열악한 상황에서도 분투하는 배달노동자의 노동조건이 나아지길 바란다. 더불어 이 책이 플랫폼 자본주의를 넘어 탈성장 전환사회로 향하는 데 하나의 특이점으로 자리 잡았으면 한다. 희망은 우리 가까이 있는 공동체에 있다. 빠르고 효율적인 플랫폼이 아니라 느리고 탄력적인 공동체와 커먼즈에 희망을 걸어본다. 이 책이 보여주는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의 현실과 이상 사이에는 언제나 열악한 노동 현실을 개선하고 바꾸고자 하는 실천과정이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이 라이더 유니온의 배달노동자와 수많은 플랫폼 노동자, 로지스틱스 노동자의 현실을 개선하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 저자소개 -
현) 기술마케팅연구소 대표
현) (주)바이오마케팅랩 최고전략책임자
현)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 외래교수
현) 사이언스타임즈 편집위원
저자는 혁신기술 시장개발 분야의 전문가로 20년 이상 국내외 주요 기업에서 글로벌 시장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담당했다. 특히, 기술의 기능적·경제적 가치 외에 사회적 가치도 함께 고려하는 마케팅 혁신에 관심이 높아서 현재는 ESG 마케팅에 대한 분석 및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있다.
현) (주)바이오마케팅랩 최고전략책임자
현)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 외래교수
현) 사이언스타임즈 편집위원
저자는 혁신기술 시장개발 분야의 전문가로 20년 이상 국내외 주요 기업에서 글로벌 시장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담당했다. 특히, 기술의 기능적·경제적 가치 외에 사회적 가치도 함께 고려하는 마케팅 혁신에 관심이 높아서 현재는 ESG 마케팅에 대한 분석 및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있다.
저서로 『스타트업 마케팅 가이드』(2022), 『혁신기술마케팅 전략』(2021),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 노동자』(공저, 2021), 『화학이란 무엇인가』(번역, 2020), 『케미컬 마케팅』(2018) 등이 있다.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MBA 923회] (무료 zoom 강연) 전병옥 대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랫폼 자본주의와 배달노동자' (0) | 2022.06.18 |
---|---|
[독서MBA 924회] (무료 zoom 강연) 김명주 교수 'AI는 양심이 없다(인공지능에 배신당하지 않으려면)' (0) | 2022.06.15 |
[독서MBA 뉴스레터 247] ...왜 높은 자리에 오를수록 나쁜 습관이 생기는가? (0) | 2022.06.13 |
[독서MBA 922회] (무료 zoom 강연) 박소윤 대표 'AI도 못하는 스몰 데이터와 통찰력' (0) | 2022.06.01 |
[독서MBA 921회] (무료 zoom 강연) 김현정 대표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0) | 2022.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