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신뢰관계
그 회사는 이런 일을 해 줍니다.
이 회사는 저런 일을 해 줍니다.
그래서 그 회사에 이것을 부탁합니다.
그리고 해 받습니다.
고객은 당신의 회사에 뭔가의 기대를
걸고 있는 것입니다.
고객으로부터 의뢰를 직접 받기도 하고
회사에서 고객에게 제안하기도 합니다.
어느 쪽에서든 의뢰나 제안을 하면
고객이 기대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잘 진행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회사로서도 좋은 것입니다.
회사가 고객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고객이 아무것도 기대하고 있지 않다면
회사로서는 슬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을 하는 의미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회사는 고객을 위해 일을 합니다.
고객의 기대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객은 회사가 일을 하도록 시킵니다.
회사는 그것을 기대합니다.
그러한 신뢰 관계를 착실하게 쌓아올려
가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희망담은 경영수첩>
'희망담은 경영수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의 기본은 무엇인가 (0) | 2011.03.28 |
---|---|
규모의 확대와 효율화 (0) | 2011.03.19 |
품질우선의 의미 (0) | 2011.01.13 |
사장의 입장에서 생각하자 (0) | 2010.09.08 |
자만심을 경계해야 한다 (0) | 2010.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