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경영이야기

기업의 사명과 핵심가치를 먼저 세워라

권영구 2005. 9. 2. 09:28

기업의 사명과 핵심가치를 먼저 세워라

 

 

‘수년전 사업을 시작하면서 각 분야별 협력업체

선정을 위해 이러닝 관련업체 60개 전부를 대상으로

PT를 받았다. 그중 오늘까지 7개 업체만 생존해 있다.

흥미롭게도 당시 교육에 대한 이념과 사명이 투철했던

9개중 6개가 살아남은 반면, 그렇지 않은 51개 업체

중에선 오직 한개만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모 이러닝 업체 사장의 말은 기업의 사명과 가치가

성공에 결정적 영향을 끼침을 일깨워준다.

기업의 사명을 세울 때는 이익을 내세워서는 안되고

고객과 사회에 확실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한다. 머크의 이념이 좋은 사례가 된다.

‘의약품이란 환자를 위한 것이지 결코 이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윤이란 부수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 사실을 망각하지 않는 한 이윤은 저절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것이 머크의 경영이념이다.’

 

조지 윌리암 머크 (George William Mer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