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된 기업이 되는 지름길
고객만족 경영이 기업에
도입 된지는 오래되었습니다.
모든 회사가 고객만족 경영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고객들의 불만은 여전합니다.
고객만족 경영이 말로만 그치기 때문입니다.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회하는 것이 제일의 지름길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객만족이란 그러한 것입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만저만한 노력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눈앞의 이익과 상반되는 일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지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으면
고객이 쉽게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고객이 다른 회사 제품을 사는 변덕이 있어도
그것은 일시적인 만족으로 끝나고 다시 돌아옵니다.
만족하고 돌아오는 고객은 긴 안목으로 보면
회사에 일정한 금액을 담아 주는 우수한 고객입니다.
그러한 것이 회사를 안정시킵니다,
회사로서는 대단히 고마운 고객입니다.
고객만족 경영은 반드시 이익으로 연결되고
안정된 기업이 되는 지름길인 것입니다.
고객만족 경영은 고객과 회사가 함께 승리하는
가장 바람직한 윈윈 전략인 것입니다.
<희망담은 경영수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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