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 그리고 야후의 피넛 버터 매니페스토 |
![]()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11.20)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 야후가 대대적인 수술에 나설 전망이다. 특정 사업부문에 집중하기 위해 광범위한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직원의 20%가량을 줄이는 게 골자다. 야후의 수석부사장인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최근 작성한 보고서에서 "이메일 사업에서 온라인데이트 사업까지 퍼져있는 사업부문을 특정 사업에 집중시키는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8일 보도했다. '야후, 직원 20% 줄일 듯 … `선택과 집중` 대대적 수술' 중에서 (한국경제신문, 2006.11.20) 기업의 경영자는 '사업다각화'라는 '유혹'에 약합니다. 한 분야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나면 '문어발식' 확장에 나서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무엇보다 매출을 키울 수 있는데다, 성공한 경험을 새로운 분야에 적용하면 그리 어려워보이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물론 다각화에 성공한다면 그 기업은 '안정'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몇개 분야의 비즈니스가 건실하게 운영된다면, 웬만한 경기변동, 유행변화에도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섯부른 사업다각화는 대개 실패로 끝납니다. 많은 사례들이 이를 말해줍니다. '선택과 집중'. 버릴 것은 버리고 선택을 통해 자신의 핵심사업에 집중해야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핵심역량'을 새로운 분야에서도 확실히 발휘할 수 있다는 확신이 서지 않는한 다각화에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피넛 버터 매니페스토(The Peanut Butter Manifesto)'. 야후의 수석부사장 브래드 갈링하우스가 최근 작성한 보고서의 이름입니다. 사람들은 피넛 버터를 빵 전체에 골고루 얇게 펴서 바릅니다. 이 피넛 버터처럼 야후의 현재 사업이 인터넷의 전분야에 걸쳐 펴져있지만 강점을 가진 특정 사업분야는 없다는 것을 비유한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야후는 이메일은 물론 인터넷검색, 온라인데이트, 판타지스포츠 등 인터넷과 관련된 사업은 대부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에서는 구글에게 밀린데다, 마이스페이스 같은 신생기업들에게도 고객을 빼앗기고 있어 '인터넷 강자'라는 명성에 금이 가고 있습니다. 야후는 지난 3분기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38% 감소하고 매출액도 15억달러대에서 정체되는 등 성장세가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애널리스트는 현재의 추세라면 내년에 전체 이용자수 1위 자리를 구글에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합니다. 갈링하우스는 '피넛 버터 매니페스토'에서 특정 사업부문에 집중하기 위해 광범위한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직원의 20%가량을 줄이겠다는 생각을 내비쳤습니다. 기업의 영원한 화두인 '선택과 집중', 그리고 사업다각화. 야후가 �게 펴져있는 피넛 버터가 아니라 자신만의 핵심사업에 집중하는 인터넷 기업의 최강자로 다시 태어날지 주목됩니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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