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정보

(생활정보) 매실 이야기

권영구 2008. 5. 23. 12:13

 

□ 매실 담그기

 

옛부터 매실은 음식으로, 약으로 활용되어 왔다. 매실의 효능은 구연산을 포함한 각종 유기산과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에 의한 것 등이 현대에 와서 효과와 효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1.피로회복에 좋다.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 몸밖으로 배출시킨다.


2.체질 개선 효과가 있다. 육류의 과다섭취로 산성으로 기울어져 가는 우리 몸을 약 알카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3.간장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킨다. 매실에는 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피루빈산이 들어 있다.


4.해독작용이 뛰어나다. 매실은 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을 없애 줘 '3독'을 없애 준다고 한다. 매실의 피크린산은 독성물질을 없애 주는 역할을 하여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5.소화불량, 위장장애를 없앤다. 매실을 장복하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상화 시키는 작용으로 위산과다와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다.


6.만성변비를 없앤다. -매실에는 강한 해독과 살균작용을 하는 카데킨산이 들어 있어 장속의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의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과 이상발효를 막는다. 장이 건강해지면 변비는 자연히 치료 되는 법


7.피부미용에 좋다. 매실 속에 있는 각종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한다.


8.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 준다. 매실에는 통증을 줄여주고 열를 내려 주는 진통,해열의 기능이 있어 상처나거나 곪는데, 감기로 열날 때에도 좋다.


9.칼슘의 흡수율을 높인다. 매실 속에는 포도의 2배, 멜론의 4배에 이르는 칼슘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폐경기 여성에게 좋다.


10.강력한 살균, 살충작용이 있다. 매실 농축액은 이질균, 장티프스균,대장균의 발육을 억제하고 장염 비브리오균에게도 항균작용을 한다. 특히 오매는 간디스토마에 효험이 있다.    

 

- 네이버에서 검색한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