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MBA 934회]
■토픽 :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
■강사 : 이경언 이사장
■날짜 : 10월 22일(토)
■시간 : 오후 7시 ~ 오후 8시30분(이번주부터 오후7시에 시작합니다)
■zoom강연(당일 오후 6시30분에 링크 공유합니다)
■참가비 : 무료('전 국민 독서합시다' 차원으로 진행합니다)
■인원 : 선착순
■신청 : 문자로 신청하세요(010.8491.4000) - 문자로 성함&이멜&934회. 남기세요.
- 책소개 -
수많은 육아법, 다양한 콘텐츠를 아이에게 집어넣기 전에
먼저 그림에 숨겨진 아이의 마음 속 흔적을 이끌어내 성격유형부터 살펴보자.
‘아이는 어른으로부터 구속 받지 않을 때 어느때 보다 가장 솔직하게 그림을 그린다. 유아의 그림은 제2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에게 아이들 그림은 처음부터 남다르게 다가왔다고 한다. ‘아이는 지난 시간 자신에게 비추어진 정서를 자신의 색으로, 형태로, 화면 속 공간감으로 그림을 솔직하게 펼쳐낸다.’
저자가 처음 교편을 잡을 때부터 지금까지 교육현장에서 유아들과 함께했던 날은 올해로 40년을 훌쩍 넘기고 있다. 그러니 저자가 살펴본 유아의 그림 수는 어림잡아 한 해에 1000장만 헤아려도 40년이면 4만여장이 된다. 더구나 그 속에 똑 같은 그림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지금도 일선 유아교육현장에서 아이들 그림 속에 숨겨진 ‘보물’(아이의 성격유형)을 캐내고 있다고 말한다. 바로 에니어그램(Enneagram)성격유형분류 이론으로 그림 속에 담긴 아이의 성격유형을 가늠해보는 일인데, 그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신비로워 마음이 흠뻑 빠질 수밖에 없는 매력이 있다고 한다. 남녀노소, 동서고금, 인종구분 없이 9가지 유형으로 사람의 성격을 분류할 수 있다는 에니어그램. 저자는 선행연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에니어그램’과 ‘그림’을 접목시켜 성격유형을 알아보는 특별한 논문으로 학위를 받았다.
그녀의 풍부한 현장연구와 심도 깊은 학술연구가 접목된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을 통해 아이의 그림이 이전과는 다르게 보일 것이다. 그림 속에서 아이에게 비추어진 마음 속 흔적을 따라가며 아이와 ‘정서대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저자는 국회 어린이집으로부터 기업 부설어린이집과 전국의 공·사립 유아교육기관, 지자체 건강가정다문가족지원센터 등에서 부모, 교사교육을 해오고 있다. 그림에 드러난 아이들 속마음을 알리는 전도사가 되었다. 그리고 매일 새벽이면 그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기도를 빠뜨리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아이 그림 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과정을 통해 건강하고 복된 가족정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먼저 그림에 숨겨진 아이의 마음 속 흔적을 이끌어내 성격유형부터 살펴보자.
‘아이는 어른으로부터 구속 받지 않을 때 어느때 보다 가장 솔직하게 그림을 그린다. 유아의 그림은 제2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에게 아이들 그림은 처음부터 남다르게 다가왔다고 한다. ‘아이는 지난 시간 자신에게 비추어진 정서를 자신의 색으로, 형태로, 화면 속 공간감으로 그림을 솔직하게 펼쳐낸다.’
저자가 처음 교편을 잡을 때부터 지금까지 교육현장에서 유아들과 함께했던 날은 올해로 40년을 훌쩍 넘기고 있다. 그러니 저자가 살펴본 유아의 그림 수는 어림잡아 한 해에 1000장만 헤아려도 40년이면 4만여장이 된다. 더구나 그 속에 똑 같은 그림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지금도 일선 유아교육현장에서 아이들 그림 속에 숨겨진 ‘보물’(아이의 성격유형)을 캐내고 있다고 말한다. 바로 에니어그램(Enneagram)성격유형분류 이론으로 그림 속에 담긴 아이의 성격유형을 가늠해보는 일인데, 그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신비로워 마음이 흠뻑 빠질 수밖에 없는 매력이 있다고 한다. 남녀노소, 동서고금, 인종구분 없이 9가지 유형으로 사람의 성격을 분류할 수 있다는 에니어그램. 저자는 선행연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에니어그램’과 ‘그림’을 접목시켜 성격유형을 알아보는 특별한 논문으로 학위를 받았다.
그녀의 풍부한 현장연구와 심도 깊은 학술연구가 접목된 ‘그림 속에 숨겨진 아이의 성격’을 통해 아이의 그림이 이전과는 다르게 보일 것이다. 그림 속에서 아이에게 비추어진 마음 속 흔적을 따라가며 아이와 ‘정서대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저자는 국회 어린이집으로부터 기업 부설어린이집과 전국의 공·사립 유아교육기관, 지자체 건강가정다문가족지원센터 등에서 부모, 교사교육을 해오고 있다. 그림에 드러난 아이들 속마음을 알리는 전도사가 되었다. 그리고 매일 새벽이면 그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기도를 빠뜨리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아이 그림 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과정을 통해 건강하고 복된 가족정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 저자소개 -
안양,평촌 민백유치원 이사장.
감정놀이연구소 소장.
대학에서 유아교육과 응용미술 전공.
유치원 일선교사로부터 원장에 이르기까지 40여 년을 유아교육 외길에 종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청소년복지 전공 석사. 현재 박사과정중.
전국 공,사립 영,유아교육기관(국회 어린이집 및 다수의 기업부설 영,유아교육기관 등)의 부모교육과 교사교육 등을 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적으로 선행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그림과 콜라주'를 이용한 에니어그램 석사학위논문으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어머니의 자아 이미지가 그림표현에 나타난 특성연구'가 있다.
저자는 아이의 그림 한 작품을 해석할 때, 항상 기도로 준비하며 지난 연구와 경험을 통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지식과 임상결과를 쏟아 넣는다. 그래서 한 강좌를 위한 작품들을 분석하고 나면 쏟아낸 에너지덕에 깊은 쉼이 필요하다고 한다.
저서 : 감정놀이 101(공동 임진재), 감정스위치-화날때.
(본 메일은 대한민국 리더 5만 명께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책 홍보하고 싶은 분은 메일 주세요. jesus7042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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