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MBA 917회]
■토픽 : 게임체인저 미래차가 온다.
■강사 : 이우종 사장(전, LG전자)
■날짜 : 4월 30일(토)
■시간 : 오후 8시 ~ 오후 9시30분
■zoom강연(당일 오후 7시 50분에 링크 공유합니다)
■참가비 : 무료('전국민 독서합시다' 취지로 진행합니다)
■인원 : 선착순 300명(신청자가 많아서 300명으로 확장했습니다)
■신청 : 문자로 신청하세요(010.8491.4000) - 문자로 성함&메일 주소 남겨주세요.
- 책 속으로 -
이 책은 ‘자동차맨’으로 불리는 이우종 전 LG전자 사장이 엔지니어이자 경영자로서의 자동차 업계에서 보낸 40여 년간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앞으로 게임체인저가 될 미래차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어떻게 순수 전기차가 대세가 되었는지, 순수 전기차와 비교되는 수소차의 한계는 무엇이고 가능성은 무엇인지, 순수 전기차 성장의 동력이 된 배터리와 관련된 자동차사들의 동향은 어떤지,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은 어떤지, 더 나아가 미래차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를 짚어보고 있다.
저자인 이우종 사장은 대우자동차 근무 시절 국내 개발 신차인 레간자 개발을 이끌었고 소프트웨어 중심 회사인 LG CNS와 V-ENS에서 자동차 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했고 전기차 프로젝트 비스타를 이끌었다. 특히 2010년 2월에 전기차 1호를 만들어서 당시 테슬라의 전기차 로드스타와 비교 시승했다. 그리고 그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제너럴모터스에 자동차부품 업체로 선정되어 볼트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한국 자동차 업계의 살아 있는 전설 중 한 명이라 할 수 있다. 그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자동차인 레간자를 개발하고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었고 제너럴모터스와 협력 파트너가 되는 등 자동차 산업 현장의 맨 앞줄에 있었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설계했던 장본인이다. 내연기관차 시대의 패러다임을 거쳐 전기차 시대까지 경험하며 미래차에 대해 그 누구보다 많은 상상과 고민과 통찰을 해왔던 것들을 담고 있다.
저자인 이우종 사장은 대우자동차 근무 시절 국내 개발 신차인 레간자 개발을 이끌었고 소프트웨어 중심 회사인 LG CNS와 V-ENS에서 자동차 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했고 전기차 프로젝트 비스타를 이끌었다. 특히 2010년 2월에 전기차 1호를 만들어서 당시 테슬라의 전기차 로드스타와 비교 시승했다. 그리고 그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제너럴모터스에 자동차부품 업체로 선정되어 볼트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한국 자동차 업계의 살아 있는 전설 중 한 명이라 할 수 있다. 그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자동차인 레간자를 개발하고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었고 제너럴모터스와 협력 파트너가 되는 등 자동차 산업 현장의 맨 앞줄에 있었고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설계했던 장본인이다. 내연기관차 시대의 패러다임을 거쳐 전기차 시대까지 경험하며 미래차에 대해 그 누구보다 많은 상상과 고민과 통찰을 해왔던 것들을 담고 있다.
-저자소개-
엔젤6플러스 공동 대표.
서울대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객원교수.
전 LG전자 사장.
1979년 대우자동차에 입사하여 2000년 말 LG CNS로 이직하고 2019년 3월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본부 사장으로 퇴직했다. 직장생활 40여 년을 줄곧 자동차 산업에 몸담았으며 연구소, 기획, 전산 및 생산 부서를 경험한 후 사업을 총괄하였다. 대우그룹 재직 22년 기간 중 회사 장학금으로 석박사 과정을 받았다. 카이스트에서 석사 과정을 수석으로 졸업하였고 미시간 대학교에서 컴퓨터 설계CAD·제조CAM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연구소 재직 시 중형차 레간자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하며 능력을 인정받아 9개 플랫폼의 차량 개발을 총괄하는 중책을 수행하였다. LG그룹으로 이직하여 LG CNS, V-ENS, LG전자에서 6년씩을 재직하면서 그룹 전반의 자동차 부품사업의 밑그림을 그렸다. 일 중심, 실력 위주 업무 수행으로 진취적 추진력이 트레이드마크이다.
대우자동차 연구소 출신으로 자동차 업계의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LG 그룹에서 신설된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본부를 이끌며 전기차와 스마트카를 집중적으로 공략하였다. 개발부터 영업까지 진두지휘하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더욱 유명한 마당발 경영자로 알려져 있다. 직원들에게는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단기에 승부가 나기 힘든 만큼 5년 이상을 밀고 가는 우직함을 강조하면서 육성에 관심을 두고 인재 양성과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매달 추천도서를 선정하고 공유했던 독서광이다. 경영 철학을 수시로 글로 공유하며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였다.
LG전자를 퇴임하고는 엔젤6플러스의 공동 대표로서 중소기업 컨설팅 및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서울공대 객원교수로서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강연 및 기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서울공대 동문상, 카이스트 공과대학 올해의 동문상, 미시간 대학 자랑스러운 동문상, 대우 기술상, 대우자동차 올해의 사원상, 인천시의 기업인상 등을 수상했다.
1979년 대우자동차에 입사하여 2000년 말 LG CNS로 이직하고 2019년 3월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본부 사장으로 퇴직했다. 직장생활 40여 년을 줄곧 자동차 산업에 몸담았으며 연구소, 기획, 전산 및 생산 부서를 경험한 후 사업을 총괄하였다. 대우그룹 재직 22년 기간 중 회사 장학금으로 석박사 과정을 받았다. 카이스트에서 석사 과정을 수석으로 졸업하였고 미시간 대학교에서 컴퓨터 설계CAD·제조CAM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연구소 재직 시 중형차 레간자 프로그램 매니저로 일하며 능력을 인정받아 9개 플랫폼의 차량 개발을 총괄하는 중책을 수행하였다. LG그룹으로 이직하여 LG CNS, V-ENS, LG전자에서 6년씩을 재직하면서 그룹 전반의 자동차 부품사업의 밑그림을 그렸다. 일 중심, 실력 위주 업무 수행으로 진취적 추진력이 트레이드마크이다.
대우자동차 연구소 출신으로 자동차 업계의 손꼽히는 전문가이다. LG 그룹에서 신설된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본부를 이끌며 전기차와 스마트카를 집중적으로 공략하였다. 개발부터 영업까지 진두지휘하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더욱 유명한 마당발 경영자로 알려져 있다. 직원들에게는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단기에 승부가 나기 힘든 만큼 5년 이상을 밀고 가는 우직함을 강조하면서 육성에 관심을 두고 인재 양성과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매달 추천도서를 선정하고 공유했던 독서광이다. 경영 철학을 수시로 글로 공유하며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였다.
LG전자를 퇴임하고는 엔젤6플러스의 공동 대표로서 중소기업 컨설팅 및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서울공대 객원교수로서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강연 및 기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서울공대 동문상, 카이스트 공과대학 올해의 동문상, 미시간 대학 자랑스러운 동문상, 대우 기술상, 대우자동차 올해의 사원상, 인천시의 기업인상 등을 수상했다.
(본 메일은 5만 명의 대한민국 리더들에게 발송됩니다. 본인 책 홍보하고 싶은 분들은 연락주세요. jesus70425@hanmail.net)
-독서MBA 권성현대표 드림-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MBA 920회] (무료 zoom 강연) 이병주대표 '코로나 이후 비즈니스는 어떻게 바뀌나' (0) | 2022.05.17 |
---|---|
[독서MBA 918회] (무료 zoom 강연) 천종호판사 '호통판사 천종호의 변명' (0) | 2022.04.29 |
[독서MBA 뉴스레터 245] 인스퍼레이션 (0) | 2021.12.24 |
[독서MBA 뉴스레터 244] 스몰 데이터...누가 손을 들었을까? (0) | 2021.11.26 |
[독서MBA 뉴스레터 243] ...부의 시그널 (0) | 2021.11.17 |